수학 교수 학습에서의 구성주의 활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은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수학교육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토대로 하여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교수·학습이 시대에 맞지 않음으로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이 요구됨을 인식하고, 그것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인 ‘구성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