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수 학습에서의 구성주의 활용에 관한 연구

Title
수학 교수 학습에서의 구성주의 활용에 관한 연구
Authors
조재용
Keywords
수학교수학습에서의구성주의활용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은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수학교육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토대로 하여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교수·학습이 시대에 맞지 않음으로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이 요구됨을 인식하고, 그것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인 ‘구성주의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1. 구성주의의 인식론 5 2.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비교 6 3. 구성주의의 유형 8 Ⅲ. 수학교육과 구성주의 15 1. 수학의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 15 2. 교수학습론과 구성주의 16 3. 수학교육학적 구성주의 18 4. 수학교육학적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 20 Ⅳ. 결론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68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05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