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을 활용한 국어적 창의성 신장 방안 연구

Abstract

현대 지식 정보 사회에서는 급변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인 인간을 요구한다. 또한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는 능력 뿐 아니라 새로운 지식으로 재구성하고 창조해낼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역시 학생들이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언어 대중은 언어에 대한 창의성을 가지고 있다. 언중은 종래에 쓰던 언어 형식을 변형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종래에 없던 언어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