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희생에 대한 토착심리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희생에 대한 토착심리를 분석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은 총 360명으로서 부 180, 모 180이었으며, 측정 도구로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나를 위한 희생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희생을 해 준 사람으로 부모, 배우자, 친구, 형제자매, 직장 상사/동료가 지적되었다. 둘째, 희생의 내용으로 자신을 희생함, 경제적 도움, 정서적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