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논쟁수업에서 논쟁 주제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회과 논쟁수업에서 논쟁 주제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정치열
Keywords
사회과논쟁수업에서논쟁주제가학습자의비판적사고능력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논쟁학습에서 논쟁 주제가 비판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비판적 사고와 논쟁 주제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실험수업을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집단은 ‘두발 자유화에 찬성하십니까?’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통제집단은 ‘스크린쿼터에 찬성하십니까?’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논쟁수업을 설계하였다. 논쟁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과 읽기자료 등을 개발하여 실
Description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 5 1) 실험수업의 설계 5 2) 논쟁 주제의 선정 6 3) 파일럿 스터디 7 4) 실험수업 설계 및 결과 분석 7 3. 연구 방법 8 1) 질적 연구 8 2) 양적 연구 8 4.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사회과 교육과 비판적 사고 10 1) 비판적 사고의 개념 10 2) 비판적 사고의 하위요인 11 3) 사회과 교육목표로서 비판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68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02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