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논쟁수업에서 논쟁 주제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논쟁학습에서 논쟁 주제가 비판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비판적 사고와 논쟁 주제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실험수업을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집단은 ‘두발 자유화에 찬성하십니까?’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통제집단은 ‘스크린쿼터에 찬성하십니까?’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논쟁수업을 설계하였다. 논쟁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과 읽기자료 등을 개발하여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