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 모형을 이용한 대학병원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모형을 활용하여 26개 국내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병원의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투입방향의 CCR모형을 이용한 효율성 측정 결과 효율적 집단은 5개 DMU로 구성되었고, BCC 모형은 11개의 효율적 집단, BFG 모형은 10개의 효율적 집단으로 나타났다. 둘째, 준거집단 분석을 통해서 효율성 향상을 위한 목표치를 계량적으로 제시하여 투입 및 산출 요소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