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복식부기회계제도의 성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에 발생주의 및 복식부기회계제도를 단계적으로 도입, 시범운영하여 2007년부터는 전 지방자치단체에 확대 적용되어 운영하고 있다. 그간 복식부기회계에 대한 성과평가는 내부정보이용자인 공무원의 입장에서 파악되었다. 그러나 복식부기에 대한 성과는 정부의 예산집행의 효율성과 회계정보를 이용, 감시하는 외부정보이용자인 시민과 시민단체, 의원 등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부회계정보를 이용하는 시민단체 및 지방의회의원들

Description

제 Ⅰ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목적 = 1 제 2 절 연구방법과 범위 = 3 제 Ⅱ 장 지방자치단체 복식부기회계제도의 이론적 고찰 = 5 제 1 절 지방자치단체회계제도의 문제점과 복식부기회계 도입 과정 = 5 1. 지방자치단체 회계제도의 문제점 및 개혁의 필요성 = 5 2. 지방자치단체의 복식부기 회계제도 도입과정 = 8 제 2 절 지방자치단체 회계정보와 복식부기회계 도입효과 = 9 1. 지방자치단체 회계정보의 특성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