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은행 금융기관의 위험과 예금부채비율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리스크, 레버리지, 수산업협동조합

Abstract

본 연구는 수산업협동조합 단위조합의 2003년부터 2006년 자료를 사용하여 위험변동과 예탁금부채비율 변동 사이의 관계를 분석했다. 실증분석의 결과 대출비율 변동과 예탁금부채비율 변동 사이에 유의적인 음(-)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탁금부채비율이 증가하면 위험이 감소하고, 예탁금부채비율이 감소하면 위험이 증가함을 표시하며 위험과 자본구조 사이에 차입과 위험비용이론이 적용됨을 나타냈다. 또한, 금융기관 특성변수인 규모와 규제여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