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서비스품질이 웹사이트의 지각된가치, 고객만족 및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오픈마켓에 대하여 e-서비스 품질이 e-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들을 바탕으로, e-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들이 e-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해서 최근 6개월 내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