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자본구조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은행업은 금융기업에서 상당히 활력을 갖고 있는 그룹으로서 상당히 높은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수성으로 인하여 은행업은 일반기업과는 달리 자본구조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5개 상업은행을 대상으로 2004년 3분기부터 2008년 분기까지를 연구기간으로 택하여, 다양한 변수들을 도입하여 자본구조 결정요인을 모색하고자 한다. 동시에 자본비율과 부채비율의 조정문제를 고려하여 자본구조에 미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