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비정규직 금융업 종사자의 조직 동일시와 조직 시민행동

Abstract

전 세계적 경제상황의 악화와 실물경제의 급속한 침체로 인한 경제 위기는 줄 잇는 기업들의 도산을 야기 시키며, 이는 대규모 아웃소싱과 정리해고 등의 인력 구조조정 등을 초래하에 되었다. 이로 인한 불안정한 고용형태는 직원들에게 불안감과 몰입부족, 높은 이직률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동일한 조직에서 유사한 업무를 동일한 근무시간동안 수행하면서 고용형태가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정규직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 불안정한 고용과 같은 불이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