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CDS 프리미엄이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2007년 초부터 시작된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신용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신용위험에 대하여 세계적으로 국가와 기업의 신용 위험에 대한 주요한 헤지 수단으로서 CDS는 그 효용이 입증되어 매년 거래가 급속하게 증가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특히 국가 CDS의 경우, 한 나라의 신용도와 펀더멘털을 결정하는 요소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 CDS와 자본시장 변수들 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