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순환적 접근을 통한 자율적 조직행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자율적 조직행동을 유발함으로서 조직의 유효성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자율적 조직 행동에 대한 접근은 다양하게 논의 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파워 순환적 접근에 의한 자율적 조직행동을 논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자율적 조직행동의 유발과 조직의 유효성에 대해서 실증분석을 하였다. 파워 순환적 접근은 파워순환철학, 파워프로세스, 및 파워순환동학으로 구성된다(이경환, 2009). 파워순환철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