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항공사의 운영 성과평가 및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항공사와 같은 서비스 기업의 운영성과는 서비스 생산시스템을 둘러싸고 있는 서비스 생산 환경의 불확실성과 복합성에 의존하고 있으며 조직은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 환경에 적응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적항공사를 포함하여 지난 2008년 미국 발 경제위기, 유가상승, 인플루엔자A, 승객감소 등의 외부환경의 악화로 인하여 성장가도에 있는 아태지역항공사들이, 선택한 사업영역에서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전략에 입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