不動産 政策이 不動産 市場에 미친 影響에 關한 硏究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의 성격이 선진화되기 시작한 IMF이후인 1998년에서 2007년 부동산 경기 활성화 정책이 중심이었던 김대중 정부 기간과 안정화 정책이 중점적으로 시행된 노무현 정부 기간 중에 행해진 부동산 정책 중 가장 주된 정책으로 꼽히는 세 가지 정책을 선정하여 각 부동산 정책 발표 전후의 부동산 시장 상황을 살펴보는 정성적 방법을 사용하여 부동산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부동산 정책이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