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지식기반경제 확산, 기술기반 경쟁의 가속화 등 시장경쟁이 심화될수록 역설적으로 기업 간 협력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으며, 최근 기술협력의 한 방법으로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개방형 혁신은 외부의 기술을 내부로 들여오거나, 혹은 내부의 기술을 시장으로 내 보내 기술혁신의 성과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기술혁신 방법을 의미한다. 그동안 기술혁신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원천으로써

Description

제 1 장 연구개요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범위 및 방법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7 1. 개방형 혁신의 개념과 유형 7 2. 개방형 혁신의 확산 배경 11 3. 개방형 혁신과 기술혁신 성과 연구 15 제 2 절 개방형 혁신 범위 및 강도 30 1. 개방형 혁신 강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