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의 기술적 구조가 협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분석

Abstract

공급사슬을 주제로 하는 많은 연구에서는 공급사슬의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서 구성원들 간 협업이 필요하다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공급사슬에서 협업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며 개별기업들의 역량 증진, 운영 효율성 증진, 그리고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그들의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게 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한다. 공급사슬관리에 있어 협업과 성과와의 연구는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협업과 성과와의 관계, 관계특성과 성과와의 관계, 협업에 영향을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