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서비스 회복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온라인 시장에서 불만을 경험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정성을 통한 불만처리가 관계형성요인인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불만처리 후 고객과 기업 간의 장기적 관계를 형성하는 구매 후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한 결과 분배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과 절차 공정성 지각이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또한 공정성지각에 의해 형성된 고객만족은 재구매 의도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긍정적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