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수상인형극의 문화마케팅 전략

Abstract

인형극은 베트남에서 수 천 년 전부터 존재해온 전통적 민간 예술의 한 유형이다. 베트남의 전통 인형극은 일반 인형극 외에 수상인형극을 '베트남 농지의 영혼'이란 뜻으로 알게 되어 있다. 수상인형극은 풍부하고 독특한 공연 프로그램으로 국내외에서 큰 상을 타면서 관객에서 큰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었다. 그러나 수상인형극은 그동안 교류촉진으로 국외에서 공연하러 갔으므로 국내에서 공연하기까지 많은 문제점이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 수상인형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