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에 의한 조직구성원의 상생과 협력에 관한 연구(Power Process를 중심으로)=

Abstract

리더십은 기업의 성과와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검정하고, Power Process에 의한 리더십이 어떻게 경쟁과 협력의 Concordance Process를 유발하고 이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기 위해서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파워프로세스는 권력요소, 가치, 욕구, 환경, 관계의 5가지 파워결정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파워원천인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세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