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FTA의 농∙수산물 원산지규정의 일관성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 기체결 11개 FTA를 대상으로 농·수산물 원산지 결정기준의 일관성 분석에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동시다발적 FTA 추진으로 최근 10년 사이에 다수 FTA를 체결하였다. FTA 체결이 증대됨에 따라 원산지 규정에 대한 중요성도 커졌다. 많은 품목들 중 농·수산물의 원산지 규정은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FTA 협상에서 농·수산물에 대한 원산지결정기준을 정하는 것은 FTA 협상의 효과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원산지 규정이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이유로는 각각의 FTA 원산지 규정에서 정의하는 일반적 원산지 규정이 상이하다는 점도 작용하지만 품목별로 서로 다른 원산지 규정이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이다. 특히 품목별 원산지규정이 세분화되면서 원산지규정 자체에 대한 불필요한 혼란을 증가시킨다. 또한 동일 품목에 대해 상이한 원산지 결정기준이 적용되어 각각의 FTA에서 원산지규정의 복잡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일관성 결여는 FTA의 경제적 효과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원산지 규정에 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면서 FTA와 원산지 규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문헌 연구를 수행하였다. 원산지 결정기준의 일관성 분석에 앞서 원산지 규정을 분류하기 위해 엄격성 지수에 대해 알아보았고, HS 2007이 적용된 기체결 FTA 원산지 규정에 대해서는 HS 2012 버전으로 재정비하는 작업을 선행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농·수산물 원산지 규정의 일관성에 대해 분석하고 특징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FTA에 대비한 한국형 원산지 규정의 추진을 위해 연구자의 의견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