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인 직무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조직정치의 지각, 직무 불안, 직장-가정 갈등/

Abstract

본 연구는 심리적인 직무 적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성원들의 안정된 적응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조직, 직무, 가정 차원에서 예측하고자 하였다. 심리적인 직무 적응에 대한 부정적인 선행 변수들로서 지각된 조직정치, 직무 불안, 그리고 직장-가정 갈등의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이들 변수들간의 관계에서 정서 지능과 LMX 질의 조절 효과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기존 문헌들에 근거하여 개념들간의 이론적 관계가 가설화되었으며, 서울에 위치한 5개 금융기관에 근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