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 시장세분화 결과 도출을 위한 기준변수와 군집분석 기법의 선정에 대한 연구=

Abstract

시장 환경이 복잡하게 변해갈수록 소비자를 이질적인 특성에 따라 구분하고, 유사한 특성을 가진 목표시장을 선정하여 기업 역량을 집중하려는 노력은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어 왔다. 이처럼 보다 진보된 시장세분화의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논의와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며, 연구가 거듭될수록, 시장세분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또한 견고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시장세분화에 대한 지속적인 학문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특성을 정확히 표현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2. 연구 방법 및 구성 =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 8 제 1 절 시장세분화에 대한 선행 연구 = 8 1. 시장세분화의 개념 = 8 2. 의미있는 시장세분화의 조건 = 11 제 2 절 시장세분화 기준변수에 대한 선행 연구 = 13 1. 시장세분화 기준변수의 변화 = 13 2. 시장세분화 기준변수의 특징 = 17 3. 시장세분화 기준변수 선정의 문제점 = 24 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