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건전성 규제와 투자효율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은행산업은 국가경제 발전과 국가경제 안정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산업이다. 은행산업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은행감독당국이 시스템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은행들에게 최저 자기자본을 규제하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 한국 은행산업은 M&A, 외자유치 등을 통한 대형화, 금융지주회사제도 도입과 수익증권 판매·방카슈랑스(Bancassurance)와 같은 겸업화 확대 등 다양한 구조변화를 경험하면서 감독당국이 은행에 대한 건전성 규제도 강화해 왔다.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과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4 제 2 장 건전성 규제 및 은행 수익성 5 제 1 절 한국의 은행산업의 변화 5 1. 은행산업의 구조변화 5 2. 외환위기 이후 금융제도의 변화 8 제 2 절 은행의 건전성 규제(Prudential Regulation) 12 1. 금융안정 12 2. 은행 건전성 규제(Prudential Regulation)의 필요성 1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