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영화 <어네스트와 셀레스틴>에 나타난 다문화 내용 기호학적 분석

Abstract

한국은 양적 수치상으로 이미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다고 하지만 한국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 다문화가정구성원들이 겪는 다양한 종류의 부적응은 여전히 한국의 다문화사회를 이야기하는 데에 있어 문제점으로 떠오른다. 이는 다문화사회가 추구하는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요소로, 한국사회가 양적 수치상 뿐 아닌 질적 수준에서의 보다 건강한 다문화사회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의 해소를 위한 꾸준한 성찰과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질적 성찰에서 시작하여 다문화사회에서 갖는 미디어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미디어는 그것이 갖는 소통의 기능, 사회화 기능의 측면에서 현대사회에 있어 그 역할이 강조되는데, 특히나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한 상호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한 다문화사회에 있어서 미디어의 중요성은 강조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최근 질적 수준에서의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대안점으로 미디어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문화교육에 있어서 역시 미디어의 역할이 강조되어 ‘다문화 미디어교육’이라는 용어가 파생되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다문화교육에 있어 미디어가 갖는 효용성에 비해, 그와 관련한 수업자료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적 관점에서 연구된 보다 질 높고 학습에 적합한 미디어 자료의 연구 및 개발이 요구되며,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 수업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재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특정미디어매체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그것이 담고 있는 내용을 다문화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이를 다문화교육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다양한 미디어매체 중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접근이 용이하고 또한 몰입과 정서적 감응을 쉽게 불러일으키는 영상미디어매체인 영화를 선택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애니메이션 영화인 <어네스트와 셀레스틴>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문제는 “애니메이션 영화 <어네스트와 셀레스틴>이 함의하고 있는 다문화내용은 무엇인가” 이며,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보다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기호학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영화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한다는 것은 단순히 감상차원에서 즐기는 오락매체로서의 영화를 수많은 사회적 의미를 담고 있는 의미체로 변화시킨다는 것을 뜻한다. 즉, 본 연구를 통해 대상영화를 다양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의미체로 변화시키고 이를 다문화교육적 관점에서 재해석함으로써 대상영화를 다문화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자료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분석은 총 3차례로 나눠서 진행하였다. 우선 1차 통합체 분석에서는 영화의 시퀀스에 따른 서사구조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중심주제를 파악하였다. 2차 계열체 분석에서는 등장인물 분석, 동작소 분석, 직시소 및 상징소 분석을 통하여 영화 곳곳에 내재하고 있는 기호적 장치들과 숨은 의미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 마지막 3차 담화분석에서는 등장인물들의 담화내용을 토대로 언어기호 이면에 담겨있는 숨은 의미들을 파악하였으며, 1차와 2차 분석이 영화의 내용자체에 초점을 둔 분석인 반면 3차 분석은 보다 큰 틀에서 사회비판적 의미를 읽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