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3자 온라인 결제서비스의 재사용의도에 관한 연구:즈푸바오 결제서비스를 중심으로

<국문요약>

인터넷 기술의 빠른 진보와 온라인 쇼핑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개발되고, 세계적으로 급속한 확산이 이루어져왔다. 특히 제3자 온라인 결제시스템은 장소와 시간에 구분 없이 손쉽게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편리성을 기반으로 기존 시장을 대체하고 있다. 현재 중국 최대의 제3자 온라인 결제 시장에서는 즈푸바오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제3자 온라인 결제 산업의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즈푸바오 결제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즈푸바오 결제서비스의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 및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즈푸바오 결제서비스의 5대 특성(유용성 • 편리성 • 보안성 • 반응성 • 경제성)과, 고객만족도 재사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계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22.0와 AMOS22.0를 이용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reliability and validity test)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모델에서 제시한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통해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즈푸바오 결제서비스의 서비스품질인 유용성 • 편리성 • 보안성 • 반응성 • 경제성이, 고객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사용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품질을 이루는 요인들을 중시하고, 잘 관리하여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고객만족도는 유용성 • 반응성 • 경제성 재사용의도의 완전한 중간변수로 판명되었고, 편리성과 보안성에 대해서는 부분적인 중간변수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고객만족도는 서비스품질과 재사용의도 간의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셋째, 고객만족도는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고객의 만족이 높을수록 재사용의도 또한 함께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