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배구조와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Abstract

기업의 지배구조(Corporate Governance)는 세계 각국의 기업경영에는 물론 투자자와 정부를 포함한 사회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 중국은 1990년부터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에 대해 중국 연구자들은 중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많은 연구를 하였고 건설적인 의견과 제안을 제기하였다. 이들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중국 기업의 지배구조의 문제점은 주로 소유구조의 불합리, 이사회의 감시 기능 약화, 경영자의 낮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