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성원의 신뢰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오늘날 기업에서 전통적인 통제기반의 관리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현재의 기업은 조직구성원들에게 많은 재량권을 주고 그들의 자발적인 조절과 조화를 이루어 조직이 처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여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각 기업은 신뢰를 조직문화의 기반으로 인식하고 신뢰를 조직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공유가치로 내세우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사와 부하사이, 동료들 사이의 신뢰를 중심으로 자기자신에 대한 신뢰와 조직체에 대한 신뢰를 첨가하여 다루고 있다. 본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