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슬로시티의 정책 추진 방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인의 속도 지향적 삶은 사회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여러 폐해를 가져왔으며, 이에 대한 대안적 삶을 제안하는 슬로시티 운동이 국내에 도입되었다. 그러나 슬로시티는 그동안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므로 국내에 정착하기까지 많은 문제점이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적 상황에 따른 국내 슬로시티의 정책 추진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지역 문화환경 분석, 정책 추진 현황 분석의 두 가지로 진행되었다. 지역 문화환경 분석은 국내 슬로시티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