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부부를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bstract

개인이 결혼생활을 통해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부부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결혼생활에서 부부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의 문화, 언어적 배경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공유하면서 서로를 알아가야 한다. 부부의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할 때 부부의 협력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특히, 부부간 문화적 배경이 다른 경우에는 부부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다문화가정 부부에게는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또한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다문화가정 부부를 대상으로 한 국내의 정책과 프로그램은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 문화적응, 한국어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다문화가정의 부부 의사소통과 부부 갈등해결, 부부적응 등 부부에 대한 관심은 매우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결혼생활에서 부부가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은 여성 결혼이민자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가족구성원들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을 모두 고려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여성 결혼이민자뿐만 아니라, 부부를 중심으로 하여 이들이 갖고 있는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들의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가정 부부가 직면한 언어와 문화차이에서 오는 어려움과 함께 결혼생활에서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도움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실질적인 부부대화를 통해 다문화가정 부부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체계적인 상담기법을 적용한 부부대화 프로그램은 매우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부부를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다문화가정 부부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먼저 문헌검토를 통해 다문화가정 부부의 소통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와 실행전략을 추출하였으며 이러한 요소와 전략을 기반으로 예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예비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수정·보완하고, 상호이해와 대화전략, 갈등해결을 중심으로 한 본 프로그램을 9회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인지적 모델 강의 및 참여자들의 부부대화경험의 발표·시연, 신체적·정서적 활동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었다.

이렇게 구성한 다문화가정 부부를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부부들에게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 12쌍(실험집단 6쌍, 통제집단 6쌍)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다문화가정 부부의 의사소통, 부부 갈등해결, 부부적응 향상을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향상 정도를 측정하였다. 부부의 의사소통은 공분산분석(ANCOVA)을, 부부갈등, 부부적응에 관한 사전–사후검사는 두 중속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부부들의 변화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의 현장관찰일지와 프로그램 과정 시 녹취록을 전사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더불어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들을 1시간 30분 정도 면담을 하고 면담 내용에 대해 질적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