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로서 도시 공간의 테마화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텍스트 이론을 기반으로 도시 공간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도시 정체성을 테마로 한 공간 기획의 메타 모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간은 최근 도시들이 당면한 과제인 정체성 확립을 위한 자산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그 활용 방안이나 관련 연구들은 아직 경제적·정치적 관점에 머무르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공간의 본질적 가치와 도시 정체성을 접목시킬 수 있는 인문학적 관점이 공간 기획에 반영되어야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공간이 메시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