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변수와 신용위험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거시경제변수와 신용위험의 관계를 국내외 거시경제변수를 이용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의 변수는 국내 거시경제변수로 코스피지수, 3년 만기 국채(산금채)수익률, 대미환율을 설정하였으며 미국의 거시경제변수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와 3년 만기 T-note 수익률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일본의 거시경제변수로 NIKKEI 225 지수와 IFS에서 제공하는 일본장기국채수익률을 이용하였다. 자료의 범위는 1992년 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월간자료를

Description

제 1장 서론 = 1 제 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제 2절 연구의 범위 = 3 제 3절 논문의 구성 = 4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현황 = 5 제 1절 자본자유화에 따른 외국 경제의 영향 = 5 제 2절 신용위험의 개념과 거시경제와의 관계 = 9 1. 신용위험의 개념 및 특성 = 9 2. 신용위험과 거시경제의 관계 = 10 3. 국내 신용위험과 외국 거시경제의 관계 = 12 제 3장 선행연구 고찰 = 14 제 1절 신용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