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형 SRI펀드의 현황과 성과 평가 실증분석=

Abstract

국내에 2001년 첫 선을 보인 사회투자책임 펀드는 투자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2006년 이후 활성화 되었다. 하지만 사회투자책임 펀드는 일반 펀드와 달리 전문화 된 상품이여서 펀드의 편입 보유 종목은 여러 검증 단계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각 펀드 운용사들은 단순 수익률을 가지고 다른 인덱스 펀드보다 수익률의 성과가 좋다는 이유로 펀드 판매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이러한 수익률은 SRI펀드가 장기투자를 전제로 함에도 불구하고, 단기 수익률을 통한

Description

1. 서론 = 1 가. 연구의 의의 및 목적 = 1 나. 연구의 의의 = 4 다. 논문의 구성 = 5 제2장 SRI의 개념 및 현황 = 6 가. SRI 기원 및 배경 = 6 1) SRI의 기원 = 6 2) SRI(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의 개념 = 7 3) SRI의 투자원칙에 따른 분류 = 8 나. SRI 펀드 시장 현황 = 11 1) 미국시장의 SRI 현황 = 11 2) 유럽시장의 SRI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