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정책자금의 전략적 지원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정책자금의 전략적 지원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로써 인천시 정책자금의 지원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자금지원의 규모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지원자금의 효율성 및 자금지원정책의 효과성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있으나, 이는 지원기업들과 비 지원기업들의 경영성과를 재무제표를 통하여 분석하거나 지원정책의 유효성 검증을 기업의 설문을 통하여 정책자금의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