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구조와 기업가치의 관계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금융시장의 개방 이후 소유구조의 변화가 국내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였다. 외국인투자자가 국내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는 기업을 감시할 수 있는 경영자 감시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기업의 투명성을 제고함으로서 기업가치의 증진에 기여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연구해 보았으며, 외국자본투자 유치 이후 재벌기업의 지배구조 변화에 따른 경영성과를 비재벌기업과 비교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들이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2 1. 연구의 방법 = 2 2. 연구의 구성 = 3 제 2 장 기존연구 고찰 = 4 제 1 절 이론적 배경 = 4 1. 외부대주주와 기업성과에 대한 가설 = 4 2. 경영자지분과 기업성과에 대한 가설 = 6 제 2 절 소유구조에 관한 선행연구 = 9 1. 외국의 연구 = 9 2. 국내의 연구 = 11 제 3 장 외국인 주식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