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경험을 통해 지각된 쇼핑가치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소매산업은 새로운 소매업태의 출현과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로 인해 무한경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소매업체들은 경쟁우위 실현을 위해 목표소비자들의 특성 및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소비자들은 가격이나 제품품질 등의 실용적 가치뿐만 아니라 쇼핑의 즐거움, 라이프스타일의 구현, 매력적인 점포쇼핑환경 등의 정서적 가치도 함께 중요시 여기고 있다. 이에 따라 백화점, 할인점 등의 소매점들은 정서적 가치 차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