週 40時間 勤務制가 職務環境 및 職務成果에 미치는 影響=

Abstract

본 연구는 주 40시간 근무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어온 중소기업에 있어서 조직의 주요 성과 지표인 조직구성원의 직무환경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점차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근로시간의 단축에 대한 바람직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 40시간 근무제를 도입한 경인 지역에 소재한 중소제조업 10개 회사에 종사하는 직장인 427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중소기업의 주 40시간 근무제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