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계약의 이행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국의 중소기업은 지난 10여 년간 제조업 분야에서 일자리가 매우 빠른 속도로 줄어들었다. 특히 양질의 일자리로 볼 수 있는 일자리가 훨씬 빨리 감소했다. 경제가 발전하면서 탈공업화 및 서비스화가 진전된다는 관점에서 보면, 제조업 분야의 고용이 줄어드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일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제조업 분야 고용 감소의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 특히 이 문제는 고용을 떠받치는 국내 산업기반의 와해, 즉 산업공동화와 깊이 연관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