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교육과 개인역량이 영업사원의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구조조정을 단행하였고 그 결과 그간 유지되어오던 전통적인 노사관계가 붕괴되어 직원들은 고용불안에 대한 스트레스가 증가되고, 기업은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행동의 감소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영업사원들이 경우 이직은 곧 고객의 이탈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영업사원들이 직무에 대한 만족이나 직무에 대한 몰입 정도가 기업의 매출과 이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구성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에 관한 연구 7 제 2 절 영업 성과와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대한 고찰 14 제 3 절 영업사원의 스트레스와 대안적 매력도와 직무몰입에 대한 고찰 29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37 제 1 절 연구모형 37 제 2 절 연구가설 39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제 4 절 연구대상 선정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