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기업의 전략적 제휴 형태별 제휴 만족도 분석/

Abstract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술 및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2000년 이후 e-비즈니스의 침체로 곤란에 빠진 온라인 업계는 기업 간 연결을 통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마련하려 하고 있다. 온라인 기업들은 온라인 기업 간의 제휴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가지는 오프라인상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오프라인과의 전략적 제휴를 해오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온라인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