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의 인적자원관리가 인적자원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1. 연구의 목적 본 논문은 조직의 유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떻게 인적자원을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현대사회가 정보산업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지식정보사회로 진전됨에 따라 무형의 자산인 지식․정보의 보유여부에 의해 개인과 기업조직의 가치가 결정되고 있으며,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과 집단 및 조직의 관심과 목표가 점차 다양해지는 다원주의 사회가 더욱 진전되고 있다. 또한 오늘날에는 인간을 자율성을 가진 이성적인 존재로 보는 인간관이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