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초공모주의 저가발행현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Initial public offering (IPO) 는 최초공모주라고 하는데 최초공모주의 저가발행(Underpricing)현상은 상장초기 주가가 공모가에 비해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주식시장은 설립 된지 불과 16년밖에 안 되는 신흥주식시장이지만 현재 상당히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특히 중국 A주 시장의 경우에는 상장 첫날 다른 나라에 비하여 높은 최초초과수익률을 기록했다. 본 연구에서는 2003년 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의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