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의 지식구성 과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00년 이후 인문학의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하여 아직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문화콘텐츠학(Culture Contents Studies)의 정체성 확립의 일환으로 문화콘텐츠 지식의 구성 과정을 탐색하는데 있다. 지식구성 과정은 어떤 학문이 인력 양성을 위해 어떻게 개인적인 학습자에게 기여하는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커리큘럼의 문제로 소급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질적인 목적은 문화콘텐츠학을 위한 문화콘텐츠의 커리큘럼을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