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보유 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외화 유동성 부족으로 촉발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구조조정 과정에서 기업은 유동성 확보에 주력하였고, 1999년에서 2006년까지 현금 보유량이 2배 증가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현금보유 동기 및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보유 동기, 즉 개별 기업의 재무특성에 따라 적정 현금보유 수준은 다를 것이며, 이에 따라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역시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본 논문은 현금보유 동기와 현금보유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