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의 조직과 운영에 대한 문화경영학적 접근/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의 문화재단인 인천문화재단의 조직과 운영에 대해 제도적-운영적-수혜적 측면에서 실태를 조사하고, 결과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문화경영학적으로 혁신시키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과정으로 본론의 1장에서는 문화경영학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학제적 개념들을 살펴보았고, 2장에서는 지역문화재단과 관련한 국가차원의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문화재단의 설립배경과 의의 그리고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