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가치측정모형의 개발과 쇼핑가치가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백화점 고객들이 쇼핑과정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고객만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쇼핑가치측정모형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과학과 마케팅에서 이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가치에 대한 의미를 정리하였고 이를 근거로 쇼핑가치측정모형들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쇼핑가치를 주관적 총 편익에서 주관적 총 비용을 차감한 것으로 정의를 내리고(Zeithaml 1988), 조작적 과정에서 편익부분에 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