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우위를 위한 제조기업의 생산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제조기업의 생산전략을 파워프로세스와 파워프로세스의 유발요인을 중심으로 실증적 연구를 함으로써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우선 경쟁전략과 생산전략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기존 이론의 장점과 한계를 논의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파워프로세스와 concordance process를 중심으로 생산전략을 수립하고 이의 활성화를 통해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파워프로세스는 권력의 5가지 결정요소인 권력요소,

Description

제Ⅰ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3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4 제Ⅱ장 경쟁우위를 위한 생산전략에 대한 접근 = 6 제1절 경쟁우위에 대한 이론적 접근 = 6 1. 경쟁력과 경쟁우위 = 6 2. 산업구조 경쟁에 의한 접근 = 7 3. 기업자원의 차별화 경쟁에 의한 접근 = 11 4. 기술혁신경쟁에 의한 접근 = 13 제2절 경쟁우위와 생산전략 = 15 1. 생산전략의 개념과 경쟁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