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사원의직무성과,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관계적 관점에서 영업 사원의 직무성과,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와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매개변수로서 직무갈등이 이직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본다. 그리고 직무교육, 전환손실이 이직의도의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태도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춘 기존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과 개인의 관계적 차원에서 영업사원의 이직 의도를 설명함으로서 이직의도에 대한 연구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