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의 구축지원을 위한 변화관리진단 프레임워크 개발/

Abstract

오늘날 지식중심의 경제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형자산의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많은 조직들은 BSC를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BSC는 구축 시 조직 내에 많은 변화를 수반하기 때문에 BSC를 성공적으로 조직 내에 구축하기 위해서는 BSC를 구축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변화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SC의 성공적인 구축을 지원하고자 기존 문헌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BSC의 구축 단계에 따른 변화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