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디자인미술관 설립 및 운영방안에 대한 제안=

Abstract

문화의 시대라고 하지만 정작 도시 인천에서의 ‘문화’는 희미하다. 도시화?산업화로 순수 예술과 학문이 설 땅이 좁아졌다는 이에 대한 인식과 반성은 이에 대한 해결책의 필요성을 찾기 시작했다. 문화와 산업이 융합되는 사례와 마찬가지로 이제 도시와 산업에서는 문화적인 바탕 없이는 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디자인은 일상과 예술을 매개하고 시각적인 형식을 통해 우리의 삶과 정체성을 빚어내는 효과적인 매체이다. 또한 디자인은 일상 문화적 측면과 개인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 6 제2장 인천광역시의 도시 개괄 및 디자인 현황 = 7 제1절 인천광역시의 도시 개괄 = 7 1. 인천광역시의 지역적 특성 = 7 2. 인천광역시의 문화적 특성 = 10 3. 인천광역시의 산업적 특성 = 13 4. 인천광역시의 교육적 특성 = 16 제2절 인천광역시의 디자인 현황 = 18 1. 인천광역시의 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