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직장 면접 시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의 직장 면접 시 자기표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알아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지원, 성격(NEO-FFI), 자기효능감, 근로가치관 등의 심리적, 관계적, 사회적 변인들과 직장 면접 시 자기표현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경로분석을 통해 직장 면접 시 자기표현과 나머지 변인들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여기서 사회적 지원은 부모, 친구, 교수로부터 받은 사회적 지원이 포함되었고, 성격은 신경증, 개방성, 성실성,